차이나는클라스 생활정보

똥구멍 가려움 원인은 항문소양증(항문 가려움 원인/치료방법)

봄여름가을겨울님 2020. 10. 15. 14:03

똥구멍 가려움

 

 

항문이나 항문 주변에는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매우 예민한 부위 중 하나로, 통풍이 되지 않아 항문 주변이 축축해지거나 혹은 너무 건조할 경우 똥구멍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항문 및 항문 주위 피부 또는 외음부가 지속적 혹은 간헐적으로 심하게 간지러운 증상을 말하며, 똥구멍 가려움은 항문소양증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항문소양증 원인/치료방법 A to Z

 

항문소양증의 주요한 증상은 똥구멍 가려움으로, 이외에도 항문의 끈적거림, 속옷의 오염, 분비물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밤에 잠자리에 들어 몸이 따뜻해질 때나 배변 후에 화장지로 닦았을 때, 항문이 땀 등으로 인해 축축해지거나 뜨거워져 있을 때 가려움 증상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이 심해지면 밤에 자다가 너무 가려워 잠에서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은 특별한 병적 상태가 원인으로 작용해 항문소양감이 발생하는 2차적 항문소양증과 특별한 원인이 될만한 질환이 없이 항문소양감이 발생하는 특발성(1차적) 항문소양증으로 크게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2차적 항문소양증은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면 가려움을 유발하는 항문소양증도 대부분 같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차성·특발성 항문소양증에 비해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발성 항문소양증은 목욕을 할 때 비누로 너무 많이 닦아서 악화될 수도 있고, 항문소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물(향신료, 커피, 알코올 등)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속옷·휴지 등 항문과 접촉하는 소재로 인해 야기되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치료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감염, 피부병, 염증 등의 유발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질환이 있다면 질환에 맞는 치료가 우선이며 특정한 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아니라면 생활 습관 개선 및 약물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원인이 불명확할 경우 항문소양증은 치료가 쉽지 않으며 각종 물약, 연고, 로션을 사용해 보기도 하고, 강력한 치료 방법으로 국소 마취제, 페놀, 메틸렌블루, 알코올 등을 병변 부위에 주사할 수도 있으며, 항문 주변 피부를 절개 후 피부 이식을 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전혀 호전되지 않고, 극심한 불편감을 환자에게 가져오는 경우 진정제 복용을 고려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