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신용등급조회
신용등급은 평소에는 삶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내 집 마련, 자동차 구입, 사업자금 등에 필요한 목돈을 위해 대출을 받는 순간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와 금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토스에서는 신용등급조회를 무료로 제공하며, 체계적으로 신용등급을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신용등급에 변동이 생기면 알림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토스 신용등급조회 방법
● [신용관리] 항목 선택
토스 앱을 실행한 후 화면 우측 하단에 위치한 전체메뉴(三) 아이콘을 클릭하면 토스에서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신용 카테고리 내 [신용관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 본인인증
개인 신용등급은 보안을 요하는 정보로 본인확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 약관동의 및 신용등급 확인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현재 기준 본인 신용등급과 점수, 상위 백분율 등의 정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변동] 링크를 클릭하면 최근 1년간의 카드 및 대출, 연체, 보증 등 내 신용정보와 관련된 변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동내역은 신용등급이나 점수에 영향을 주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 신용 백분위/신용등급/신용점수 개념
신용등급은 1~10등급, 신용점수는 1~1000점이 기준이 됩니다.
신용평가사가 다양한 신용정보를 종합하여 개인의 신용도를 나누는 기준이 되는 것이 신용등급과 신용점수이며, 1등급 및 1000점에 가까울수록 신용상태의 좋음을 나타냅니다.
신용 백분위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본인의 신용도가 어떤 위치인지 상대적으로 알 수 있는 일종의 등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 또는 신용평가사에서 개인 신용평가를 진행합니다.
■ 신용 조회를 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오해 중 하나가 신용조회를 하면 점수가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신용조회는 대출 또는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할 때 금융기관에서 신용평가사를 통해 평가자의 정보를 조회하거나 개인이 신용 점수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신용조회를 이유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못하게 2011년 10월부터 조회이력이 등급 및 평점에 반영되지 않게 조치한 바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신용조회를 해도 절대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습니다.
■ 신용 정보는 언제 업데이트 되나요?
개인신용등급 및 신용점수는 신용 정보의 변동이 발생항여 신용평가사에 반영된 즉시 업데이트 됩니다.
계좌 개설이나 연체 정보 등은 수시로 신용 정보에 반영되며, 카드는 지난달 실적이 매달 15일경 반영되어 집니다.
한도 대출은 지난달, 분할상환이나 일시상환 대출은 전 날을 기준으로 신용등급 및 신용접수에 반영됩니다.
10만원 이상 5영업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상환 일로부터 최대 3년간 신용평가에 활용되며 90일 이상 장기 연체는 5년간 신용평가에 활용되므로 치명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