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이나는클라스 과학상식

젠리 위치조작 가능?! 불가능?! 핵심 정리

젠리 위치조작

 

젠리(Zenly)는 실시간 위치정보공유 앱으로, 자신들의 위치를 주변인과 공유한다는 장점이 오히려 때론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친구를 맺으면 서로의 일거수일투족을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점이 젠리의 인기 비결인 동시에 족쇄가 되기도 하는 것인데, 그럼에도 젠리는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70만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 앱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젠리 위치조작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젠리 위치조작에 대한 가능 여부의 결론은 '안된다' 입니다.

 

젠리는 위치조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GPS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는 젠리 알고리즘 상 GPS 기능이 켜져 있다면 위치 조작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GPS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앱을 별도로 설치해 사용할 경우 예외적으로 현재 위치와 다른 곳에 본인 위치가 표시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젠리에서도 위치조작은 아니지만, 안개모드 또는 얼음모드를 통해 본인 위치를 제한적으로 공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GPS 조작 앱을 사용하는 것은 그리 권장 사항이 아닙니다.

 

 

안개 모드란? 대략적인 범위의 위치 정보만 임의로 공개하며,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공개 범위는 실제 위치에서 대략 10m 내지 1.2km까지)

 

얼음 모드란? 모드 설정 이전의 마지막 실시간 위치 정보에서 업데이트가 멈추며, 모드를 변경하지 않는 한 장소를 이동해도 위치 정보는 변하지 않습니다.

 

 

안개 모드는 지도 핀 오른쪽 아래에 파란 안개 아이콘이 표시되어 모드 변경 여부를 상대방이 알 수 있지만, 얼음 모드로 설정하는 경우에는 친구들이 모드 변경 여부를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 누군가가 내 허락 없이 내 위치를 볼 수 있나요?

 

내가 친구로 추가하거나 친구 수락을 하기 전에는 누구라도 내 위치를 볼 수 없습니다.

 

내 위치 정보를 볼 수 있는 사람은 Zenly를 설치 하고 계정이 있는 사람 중 내가 친구 초대를 보내서 친구로 수락했거나 내가 친구 초대를 받아 수락한 사람으로 한정됩니다.

 

 

◐ 친구를 삭제하면 위치 정보가 공개되지 않나요?

 

네. 친구 삭제를 한 경우에는 친구의 위치가 더 이상 조회 되지 않으며, 내 위치도 삭제된 친구에게 공유되지 않습니다.

 

다만, 삭제된 사용자를 다시 친구로 추가하려면 친구 요청을 전송해야 합니다.

 

 

◐ 내 위치를 조회한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있나요?

 

안됩니다. 특정 친구가 내 위치를 얼마나 자주 보았는지 또는 위치를 본 친구의 이름을 볼 수 있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프로필의 보기 섹션에서 본인을 체크해 본 횟수가 표시됩니다.

 

보기를 누르면 총 보기 수와 나에게 관심을 가지는 친구 수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내 위치에 초점을 맞추고 지도 핀을 누르면 보기가 계산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