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44)
NWC Consulting (1)
서비스 (173)
출판 (169)
일반 (0)
195,318 Visitors up to today!
Today 34 hit, Yesterday 86 hit
daisy rss
2013.05.06 13:01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미 시나리오는 기능 요구사항을 명세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고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품질속성 요구사항을 명세하는데 시나리오를 사용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으로 보인다.

당연한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닐 수 있다. 필자는 이 책을 포함한 SEI 식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가장 위대한 성과는 품질속성 시나리오라고 평가한다.

 

저자들은 품질속성에 대한 일반화된 시나리오를 템플릿 형태로 제시하고, 이를 general quality attribute scenario라고 부른다.

시나리오는 source of stimulus, stimulus, environment, artifact, response, response measure와 같은 6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자극(stimulus)은 시스템 밖의 무엇인가에 의해 생긴다. 자극을 일으키는 그 무엇인가를 자극의 출처(source of stimulus)라고 한다. 시스템이 반응할 필요가 없는 것은 자극이 아니다. 시스템이 반응해야 하는 시스템 밖에서 일어난 일(event)을 자극이라고 한다.

시스템은 아무 때나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 않고, 특정한 조건에서만 반응할 수도 있다. 시스템이 수행 중에 처하는 특정한 조건을 시스템이 어떤 환경에 처했을 때인가로 표현하고, 이를 환경(environment)이라고 한다.

시스템은 다양한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지는데, 특정한 자극에는 일부 시스템 구성요소들만 반응해야 할 때도 있다. 자극에 반영하는 시스템 구성요소를 artifact라고 한다.

자극에 대응해야 하는 시스템 구성요소들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대응(response)라고 한다.

어떻게 대응해야하는가는 측정가능하고 시험가능해야 함으로 구체적인 기준을 명시해야 한다. 이것을 대응기준(response measure)라고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