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44)
NWC Consulting (1)
서비스 (173)
출판 (169)
일반 (0)
200,270 Visitors up to today!
Today 26 hit, Yesterday 50 hit
daisy rss
2012.03.08 18:11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5.0) 시작하기 전에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1. 목적적 존재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2. 전체와 부분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3. 정체성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4. 상태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5. 식별자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6. 연습 문제
[RSM 1권 핵심개념] 3장. 실체 III 궁금한 거 물어보기



한 번 더 생각해 볼 것들

1. 누구로부터 무엇인가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일입니다.
정의하기 위해서 그 무엇인가에 대한 행위적 특징과 구조적 특징들을 열거해야 합니다.
구조적 특징은 행위적 특징에 종속되기 때문에 행위적 특징을 먼저 열거해야 합니다.
행위적 특징은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의해 결정되므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사용자를 찾고, 그 사용자의 사용목적을 찾는 일입니다.

2. 객체의 구조
존재한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물리적으로 또는 개념적으로 인식된다는 것입니다. 인식될 수 있는 형태를 구조(structure)
라 합니다.
객체가 존재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존재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구조를 가질 필요도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행위는 구조에 앞서야 합니다. 다시 말해, 행위에 의해 구조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구조는 가장 효율적으로 행위가 수행 될 수 있도록 결정되어야 합니다.
객체의 구조는 사용자에게 드러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외형과 내형으로 구분됩니다. 외형은 사용자의 실체 사용을 위해 외부로 드러난 구조입니다. 내형은 개발자에게는 드러나지만 사용자에게는 드러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외형에 대한 인식을 뷰(view)라 합니다. 사용자는 뷰를 통해 실체를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인식한 대로 실체를 사용합니다.

3.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실체들은 논리적이든 물리적이든 어떠한 방식으로든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떤 연결은 암시적이고, 어떤 연결은 명시적입니다. 어떤 연결은 약하고, 어떤 연결은 강합니다.
객체와 값은 너무 강하게 연결되어 있어 그 자체 성질로 다루어지기 때문에 암시적입니다.
연결해 놓은 그 객체와만 협력해야 한다면 강하게 연결해야 합니다. 협력을 위해 필요로 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면 어떤 객체든 상관하지 않을 때는 강하게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4. 협력 또한 실체입니다.
링크는 객체들 사이의 협력을 위해서 요구됩니다. 협력이라는 실체가 없다면 링크 또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 장에서 협력실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마지막 장인 10장 컬레보레이션까지 미룰 수밖에 없습니다. 협력실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핵심개념의 대부분 개념들을 먼저 설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5. 이름과 이름공간(namespace)
이름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식별자입니다. 이름은 너무 길면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를 가져야 합니다. 적당한 길이로 하다보면 다루어야 할 도메인의 범위가 확장될 때 중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적당한 길이를 가지면서도 중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특정 범위에서 그 이름이 고유함을 보장하는 이름공간을 사용합니다.
UML에서는 이름공간과 이름의 구분을 위해 Core::Element와 같이 ‘::’를 사용합니다.

6. 정체성은 지속의 의미를 갖고 있다. 지속되지 않는 것에 대해 변화를 이야기할 수는 없다. 상태라는 것은 행위의 결과다. 

“존재는 변화이며, 변화는 실체인 것이다. 바로 이 실체로서의 변화, 이것이 곧 베르그손이 지속이라 부르는 바로 그것이다.” “일의적인 존재와 다의적인 존재자들-실체와 양태들 양태는 하나의 결과이다.” -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중에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Justine | 2012.05.19 09:5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6번 항목 추가했습니다.
pdf 버전에서는 5.1에 반영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