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이나는클라스 생활정보

방구냄새 지독 주요원인/해결방법 A to Z

방구냄새 지독

 

방구냄새 지독하면 대장에 질환이 있지는 않은지 걱정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사실 주요원인은 섭취하는 음식물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과식 및 소화불량, 변비로 인해 방구냄새가 지독해 질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실제 대장질환이 원인이 되어 방구냄새가 지독해 지기도 합니다.

 

 

방구냄새 지독, 주요원인 [1] 잘못된 식습관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혹은 많이 먹으면 상대적으로 방귀 냄새가 더 지독해 집니다.

 

평소 지독한 방귀/방구 냄새를 유발하는 계란이나 우유, 육류 등을 많이 섭취했다면 섭취를 삼가거나 섭취량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장에 서식하는 세균은 지방이나 단백질의 분해 산물로 생긴 찌꺼기를 먹어치우면서 지방산이나 유황이 섞인 가스를 배출하는데, 이 과정에서 생기는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과 같은 성분이 지독한 방구냄새를 유발합니다.

 

 

특히 황화수소(수소와 유황이 결합한 것)는 지독하다고 느낄 만큼 냄새가 심한 방귀/방구를 만드는 주범으로 꼽힙니다.

 

육식 중심의 식품 대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 등 섬유질 식품을 섭취하면 고약한 방귀/방구 냄새를 막을 수 있습니다.

 

 

방구냄새 지독, 주요원인 [2] 과식/소화불량

 

과식 또는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 충분히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았거나 너무 많은 음식을 섭취해도 방구냄새가 지독해 질 수 있습니다.

 

위나 소장에서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대장으로 내려와 장내 세균에 의해 또 다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쓰린 소화불량 증상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는 흔한 질환 중 하나로, 건강상의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닌데 시도 때도 없이 속이 불편한 사람이라면 스트레스 문제일 수 있습니다.

 

 

방구냄새 지독, 주요원인 [3] 변비

 

항문에 바로 인접해 있는 직장에 대변이 차 있는 상태에서 방귀를 배출하는 경우 방구냄새가 지독해 지기도 합니다.

 

특히 변비가 심할 경우 방귀와 함께 대변 냄새가 함께 나오기 때문에 방구냄새가 상대적으로 더 독해집니다.

 

배변이 1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 시 굳은 변을 보며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변비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습관 개선 및 변비를 치료했음에도 지독한 방구냄새가 수일 혹은 수개월간 지속되거나 방귀와 함께 복통, 식욕 부진, 체중감소, 혈변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대장 질환을 의심해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댓글